본문 바로가기

Cloud

PaaS-TA (1) - 신청

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코로나와 관련된 정보 제공 등을 위해 클라우드가 필요한 기관이나 사람들에게 클라우드를 한시적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다.

https://paas-ta.kr/notice/view/113

 

PaaS-TA

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은 국내 클라우드 기업협의체인 ‘파스-타 얼라이언스(KT, 코스콤, NHN, NBP)’와 협력하여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파스-타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을 무상 제공 중입니다. * 파스-타 얼라이언스 : KT, NBP(네이버클라우드), NHN, 코스콤 코로나와 관련된 정보 제공 등을 위해 클라우드가 필요한 정부·지자체·공공기관과 공익성 앱이나 웹서비스를 개발·운영하고자 하는 개발자는 누구나 클라우드를 무료로 제공 받을 수

paas-ta.kr

처음 클라우드 신청을 할때만 해도, 막연히 SSH로 접속해서 사용하겠거니, 했는데 웬걸... 사용법을 찾아보고 익히느라 1주일은 소모한 것 같다. 무료 이용 기간이 끝나면 더이상 필요 없을거 같지만, Cloud Foundry PaaS와 큰차이가 나지 않을거 같아서 일단 포스팅해둔다.

 

위 링크에서 신청서를 다운받고 메일을 보내면 간단한 클라우드 사용 설명서와 클라우드 계정을 메일로 보내준다.

 

 

URL(httpsL//kpaasta.cloud/)로 접속하여 로그인 후 패스워드부터 꼭 변경하자.

 

콘솔 화면을 들어가보면 몇개의 탑 메뉴와 탑 메뉴별 좌측의 사이드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. 그 중에서 사용 할(사용할 수 있는) 메뉴는 탑 메뉴의 PaaS 기능이다.

 

PaaS 메뉴로 들어가면 좌측 사이드 메뉴에 아래와 같은 메뉴가 있다.

 

우선 조직 - 영역 - 서비스/앱 순으로 구성이 되는 듯 한데, 화면만 대충 구경해보고 SSH나 Terminal로 작업한다.

 

Terminal 사용엔 CF CLI가 필요하다. 그런데 PaaS-TA는 최신 버전의 CF CLI를 사용할 수 없다. 그래서 낮은 버전을 찾아 설치 해야하는데 일단 6.29 버전까진 사용 가능하다. 그 이후 버전은 테스트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다.

 

https://github.com/cloudfoundry/cli/releases/tag/v6.29.2

 

cloudfoundry/cli

The official command line client for Cloud Foundry - cloudfoundry/cli

github.com

windows에서도, linux에서도 사용 가능하다. 어쩌다보니 두 곳 다 설치해서 사용중인데

windows는 exe 설치파일로, centos에서는 rpm으로 설치했다.

 

설치가 제대로 되었는지는 version을 확인해보면 된다.

cf -v
cf version 6.29.2+c66d0f3.2017-08-25

 

이제 앱 배포를 위한 기본적인 설정을 해야 하는데 아래의 순서를 따른다.

 

1. 로그인 하기

2. 영역 생성하기

3. 서비스 생성하기

4. 앱 push하기

 

설정은 다음 포스트에...